고칼륨혈증은 혈액 내 칼륨 수치가 너무 높을 때 발생합니다. 칼륨은 식품에서 발견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이 영양소는 신경과 근육의 기능을 돕습니다. 그러나 혈액에 칼륨이 너무 많으면 심장이 손상되고 심장마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칼륨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예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상적인 칼륨 수치는?
성인의 일반적인 칼륨 수치는 리터당 3.5~5.0밀리몰(mmol/L)입니다. 고칼륨혈증은 수치가 5.5mmol/L 이상일 때 발생합니다. 6.5mmol/L 이상의 수치는 즉각적인 의료 조치가 필요한 심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칼륨혈증의 위험군
누구나 고칼륨혈증에 걸릴 수 있으며, 심지어 어린이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 애디슨병
☞ 알코올 사용 장애(알코올 중독 )
☞ 몸의 많은 부분에 화상
☞ 울혈성 심부전
☞ 당뇨병
☞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 (HIV)
☞ 신장 질환
칼륨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원인
신장은 섭취하는 음식과 음료에서 칼륨을 걸러냅니다. 소변을 볼 때 몸은 과도한 칼륨을 제거합니다. 고칼륨혈증이 있으면 신장에서 제거할 수 없는 칼륨이 몸에 너무 많습니다. 결과적으로 칼륨이 혈액에 축적됩니다.
신장 질환과 같은 상태 외에도 이러한 요인은 고칼륨혈증에 기여합니다.
☞ 칼륨 보충제와 소금 대체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고칼륨 식단
☞ 특정 고혈압 치료제와 같이 칼륨을 함유한 약물
칼륨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경증 고칼륨혈증이 있는 많은 사람들은 징후가 없거나 쉽게 무시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종종 왔다가 사라지며 몇 주 또는 몇 달에 걸쳐 점진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험할 정도로 높은 칼륨 수치는 심장에 영향을 미치고 생명을 위협하는 문제의 갑작스러운 발병을 일으킵니다. 고칼륨혈증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복통 및 설사
☞ 가슴 통증
☞ 심장 두근거림 또는 부정맥 (불규칙하고 빠르거나 펄럭이는 심장 박동)
☞ 팔다리의 근육 약화 또는 마비
☞ 메스꺼움과 구토
고칼륨혈증의 예방
고칼륨혈증이 있거나 고칼륨혈증의 위험이 있는 경우 저칼륨 식이가 건강을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다음과 같은 특정 고칼륨 식품을 줄이거나 완전히 끊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아스파라거스
☞ 아보카도
☞ 바나나
☞ 오렌지 및 자몽과 같은 감귤류 과일 및 주스
☞ 요리 시금치
☞ 단물과 멜론 같은 멜론
☞ 천도 복숭아
☞ 감자
☞ 자두, 건포도 및 기타 말린 과일
☞ 호박
☞ 칼륨을 함유한 소금 대용품
☞ 소스 및 케첩과 같은 토마토 및 토마토 기반 제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