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상 및 원인

입에서 쓴 맛이 나는 이유 10가지

by lesserpanda123 2023. 3. 14.

입에서 쓴 맛이 나는 것은 구강 위생과 같은 더 단순한 문제에서부터 효모 감염이나 산 역류와 같은 더 심각한 문제에 이르기까지 많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쓴 맛이 오래 지속되거나 자주 발생하는 경우에는 일반의나 소화기과 전문의와 상의해 증상이 질환에 의한 것인지를 진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서는 입에서 쓴 맛이 나는 이유 10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입에서 쓴 맛이 나는 이유

 

입에서 쓴 맛이 나는 이유 10가지

 

1. 영양소 결핍

아연이나 비타민 B12와 같은 특정 영양소의 결핍은 입안에서 쓴맛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구강위생 불량

이것은 입에서 쓴맛이 나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인데, 특히 잠에서 깬 후에 생기는 것입니다. 혀, 치아, 잇몸에 침과 박테리아가 쌓이면 입 냄새가 나고 맛에 대한 인식이 바뀔 수 있습니다.

최소한 하루에 두 번, 일어난 후 한 번 그리고 잠들기 전에 다시 이를 닦으세요. 또한 구취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박테리아와 죽은 세포의 축적인 코팅된 혀를 막기 위해 혀를 닦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3. 항생제 또는 항우울제

섭취하면 몸에 흡수된 후 침으로 분비되어 입안에서 쓴맛을 내는 약들이 있습니다. 일부 예로는 항생제, 통풍 약물 및 리튬이 있습니다. 심장병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몇몇 약들은 쓴 맛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쓴맛 은 보통 새로운 약을 복용한 후 며칠 안에 가라앉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이고 불쾌하다면, 여러분의 처방자에게 알려주세요. 처방자는 여러분을 위한 대체 약물을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4. 비타민 보충제

아연, 구리, 철, 크롬과 같은 많은 양의 금속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일부 비타민 보충제는 입에서 금속성이고 쓴 맛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부작용은 매우 흔하며 보통 보충제가 몸에 완전히 흡수되면 나타납니다.

 

신체가 보충제를 완전히 흡수할 수 있도록 몇 분 동안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쓴맛이 매우 강하거나 지속된다면, 당신은 당신의 용량을 바꾸거나 대체 보충제를 사용할 가능성에 대해 병원을 찾아 의논해야 합니다.

 

5. 흡연 

담배를 사용하면 담배의 화학 물질로 인해 입안에서 쓴 맛이 날 수 있습니다.

 

6. 알레르기

특정 음식이나 환경 요인에 대한 알레르기는 증상으로 입안에서 쓴맛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소화되는 동안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할 때 발생합니다. 산은 입으로 역류하여 쓴 맛을 남깁니다.

지방이 많거나 소화하기 어려운 음식은 위의 산성 함량을 증가시키므로 먹지 마세요. 또한 매우 많은 양의 음식을 먹는 것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위를 효율적으로 소화시키는 것을 어렵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8. 간에 문제가 있을 때

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신체는 보통 간에 의해 요소로 변형되어 소변에서 제거되는 독성 물질인 암모니아를 많이 축적하기 시작합니다. 암모니아의 수치가 증가하면 생선이나 양파와 비슷한 맛의 변화가 생깁니다.

간 문제는 보통 피로나 일반적인 불안과 같은 다른 증상들과 함께 나타납니다. 따라서 간질환이 의심되면 진단을 확인하고 필요하면 치료를 시작할 수 있는 위장병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9. 호흡기 감염

상기도의 박테리아 감염(예: 감기, 비염, 축농증 또는 편도염)은 박테리아에 의해 생성된 부산물로 인해 입에서 쓴 맛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적어도 2L(약 8컵)의 물을 마시는 것이 쓴맛을 완화하고 회복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그러나 일반 전문의와 상의하여 진단을 확인하고 표시된 대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임신

 

임신 첫 3개월 동안 입에서 쓴 맛이 나는 것은 여성들에게 흔한 증상입니다. 이것은 호르몬 변화로 인해 발생하며 보통 며칠 안에 해결됩니다.

입 안의 쓴 맛을 없애는 효과적인 방법은 상큼함 레몬향 주스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