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막은 폐의 외부와 흉강 내부를 감싸는 얇은 막입니다. 늑막염(흉막염)은 이 두 조직 층의 염증(부기 또는 자극)입니다.
흉막강은 흉벽과 폐를 감싸고 있는 막 사이의 얇은 영역입니다. 유체는 흉막의 층을 윤활하여 호흡할 때 서로 부드럽게 미끄러지도록 합니다. 막에 염증이 생기면 대신 서로 고통스럽게 문지릅니다.
늑막염은 날카롭거나 찌르는 듯한 흉통과 숨 가쁨을 유발할 수 있으며 흉막염이라고도 합니다.
늑막염의 영향을 받는 사람
늑막염은 감염이나 자가면역 질환과 같은 특정 기저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늑막염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발생하지만 65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가장 자주 발생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흉부 감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늑막염 증세
늑막염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늑막염이라고도 하는 날카롭거나 찌르는 듯한 흉통을 경험합니다. 이 통증은 기침을 하거나 깊게 숨을 들이쉴 때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때로 통증이 어깨나 등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흉막 통증과 유사한 통증은 심장마비 또는 폐색전증(폐의 혈전)과 같은 응급 의학적 상태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날카로운 흉통을 경험하면 이러한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를 배제하기 위해 즉각적인 의료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늑막염의 다른 징후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침
피로(극도의 피로)
열
호흡 곤란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늑막염의 원인
병원에서 늑막염의 원인을 항상 아는 것은 아닙니다. 감염은 일반적으로 장애를 유발합니다. 이러한 감염은 인플루엔자와 같은 바이러스성(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됨 ) 또는 폐렴과 같은 세균성(박테리아에 의해 유발됨)일 수 있습니다. 감염이 늑막염을 유발할 수 있지만 늑막염 자체는 전염되지 않습니다.
늑막염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석면폐(석면 흡입으로 인한 폐 질환)
루푸스 및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
폐의 혈전(폐색전증)
가슴 수술이나 외상
염증성 장질환
히드랄라진(고혈압 치료), 이소니아지드(결핵 치료) 및 프로카인아미드(비정상 심장 박동 치료)를 포함한 약물에 대한 반응
폐암과 같은 호흡기계 암으로 인한 종양
늑막염의 예방
늑막염을 예방할 수는 없지만 늑막염을 유발할 수 있는 상태를 즉시 치료하면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담배, 전자 담배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