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신경에 너무 많은 압력을 가하거나 혈류를 감소시키는 위치에 앉기 때문에 다리와 발이 저리면서 무감각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오래 지속되거나 설명할 수 없는 무감각은 기저 질환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다리와 발의 장기간 마비 또는 얼얼한 느낌은 다발성 경화증 (MS), 당뇨병 , 말초 동맥 질환 또는 섬유 근육통과 같은 상태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감각은 다리 전체, 무릎 아래 또는 발의 다른 부위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다리가 저리는 증상 9가지를 살펴봅니다.
다리가 저리는 증상 9가지
1. 다리가 저리는 증상 - 자세
신경에 압력을 가하거나 하지의 혈류를 감소시키는 자세 습관은 다리와 발의 일시적 무감각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리가 "잠들었다"라고 말하며 의학 용어는 일시적(일시적) 감각 이상입니다.
발과 다리를 저리게 할 수 있는 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너무 오랫동안 다리를 꼬는 자세
오랫동안 앉아 있거나 무릎을 꿇는 자세
발을 깔고 앉는 자세
너무 꽉 끼는 바지, 양말 또는 신발 착용
부상
몸통, 척추, 엉덩이, 다리, 발목 및 발의 부상은 신경에 압력을 가하여 발과 다리가 저릴 수 있습니다.
2. 다리가 저리는 증상 - 당뇨병
당뇨병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당뇨병 성 신경병증 이라고 하는 일종의 신경 손상이 발생합니다. 당뇨병성 신경병증은 발에 무감각, 따끔거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다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다리가 저리는 증상 - 허리 문제 및 좌골 신경통
척추 디스크의 쇠약이나 탈출과 같은 허리의 문제는 다리로 가는 신경을 압박하여 저림이나 감각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좌골 신경통은 허리에서 다리까지 이어지는 좌골 신경의 자극에 대한 이름입니다. 이 신경이 자극을 받거나 압박을 받으면 다리나 발이 저리거나 저릴 수 있습니다.
4. 다리가 저리는 증상 - 족근관 증후군
족근관 증후군은 다리 뒤쪽과 발목 안쪽을 따라 발로 이어지는 신경이 눌리거나 쥐어지거나 손상될 때 발생합니다.
족근관은 발목 안쪽의 좁은 공간입니다. 족근 터널 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은 발목, 발뒤꿈치, 발에 저림, 작열감, 따끔거림 및 저림 통증을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5. 다리가 저리는 증상 - 말초동맥질환
말초 동맥 질환(PAD)은 다리, 팔, 위의 말초 혈액 동맥을 좁혀 펌프할 수 있는 혈액의 양을 줄이고 혈류를 감소시킵니다. 다리는 PAD의 영향을 받는 가장 흔한 신체 부위 중 하나입니다.
PAD가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걷거나 계단을 올라갈 때 다리와 엉덩이에 통증과 경련을 경험합니다. PAD가 있는 일부 사람들은 다리 저림과 약점도 경험합니다.
PAD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몇 분의 휴식 후에 사라집니다.
6. 다리가 저리는 증상 - 종양 또는 기타 비정상적인 성장
종양, 낭종 , 농양 및 양성(비암성) 성장은 뇌, 척수 또는 다리와 발의 모든 부분에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이 압력은 다리와 발로 가는 혈류를 제한하여 저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다리가 저리는 증상 - 알코올 사용
알코올의 독소는 특히 발의 저림과 관련된 신경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이거나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또한 마비를 유발하는 신경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신경 손상은 과도한 알코올 섭취로 인한 B-1(티아민), B-9(엽산) 및 B-12와 같은 비타민 B 수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8. 다리가 저리는 증상 - 섬유근육통
섬유근육통은 광범위한 신체 통증, 통증 및 압통을 유발하는 만성 또는 오래 지속되는 상태입니다. 섬유근육통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손과 발의 저림과 저림도 경험합니다.
섬유근육통이 있는 거의 모든 사람은 한 번에 적어도 3개월 동안 신체의 한 부분 이상에서 증상을 경험합니다. 다리와 발의 저림에 다른 증상이 동반되지 않거나 장기간 지속되지 않는다면 섬유근육통으로 인한 것일 가능성은 낮습니다.
9. 다리가 저리는 증상 - 다발성 경화증
다발성 경화증(MS)이 있는 사람들은 신체의 작은 부분이나 사지 전체에 무감각을 유발할 수 있는 감각 신경 손상을 경험합니다. 다발성 경화증과 관련된 무감각은 종종 짧은 기간 동안만 지속되지만 불구가 될 만큼 충분히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10. 다리가 저리는 증상 - 뇌졸중
뇌졸중은 뇌 손상을 일으켜 마음이 신경 신호를 해석하고 처리하는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뇌졸중이나 경미한 뇌졸중 은 때때로 신체 일부에 일시적 또는 장기적 무감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리 저림 예방을 위한 가정 요법
다리와 발의 불편한 마비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가정 요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휴식
신경 압박과 같이 다리와 발의 저림을 유발하는 상태의 대부분은 휴식을 취하면 개선됩니다.
2. 냉 찜질
얼음은 신경에 압력을 가할 수 있는 부종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여러 번 한 번에 15분 동안 냉찜질이나 얼음찜질을 하여 다리와 발을 마비시킵니다.
3. 온 찜질
온찜질은 때때로 신경에 압력을 가하고 무감각을 유발할 수 있는 뻣뻣하고 아프거나 긴장된 근육을 푸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비된 다리와 발을 과열하면 염증을 악화시키고 통증과 마비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하십시오.
4. 마사지
저리는 다리와 발을 마사지하면 혈류를 개선하고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운동
적절한 운동이 부족하면 심장과 혈관이 약해져 하지로 혈액을 공급하는 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요가, 필라테스와 같은 활동은 혈류를 촉진하고 만성 염증이나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6. 보조 장치
교정기와 특별히 설계된 신발은 부상, 족근관 증후군 또는 평발과 같은 상태로 인한 신경 압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정신 기술 및 스트레스 줄이기
다발성 경화증 및 섬유근육통과 같은 만성 무감각을 유발하는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무감각 기간이 종종 단기적이고 저절로 사라진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스트레스는 또한 중추신경계 장애의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8. 수면
다리와 발의 저림과 관련된 많은 만성 질환은 적절한 수면 부족으로 악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 영양실조 , 특히 비타민 B 결핍은 신경 손상을 일으켜 감각을 잃게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과 기타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면 저림을 유발할 수 있는 만성 염증과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9. 알코올 줄이기
알코올에는 신경 손상과 무감각을 유발할 수 있는 독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알코올은 또한 일반적으로 만성 통증 및 염증 상태의 증상을 악화시키고 증상의 재발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10. 대체 요법
마사지 요법은 무감각을 유발할 수 있는 상태의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일부 대체 요법은 다리와 발의 저림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상태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요법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마사지, 반사 요법, 침 요법, 바이오피드백, 마음챙김 명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