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 건강 정보

위상부 트림의 원인/진단/치료

by lesserpanda123 2023. 1. 20.

 

트림은 하루에도 몇 번씩 누구나 경험하는 완벽하게 자연스러운 가스 방출입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에게는 트림이 너무 흔해서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트림을 자주 하는 이 상태는 때때로 위상부 트림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위상부 트림의 원인/진단/치료

 

위상부 트림이란?

 

트림은 단순히 먹고 마시는 정상적인 활동을 통해 발생하는 정상적인 생리적 과정입니다. 삼킬 때마다(또는 탄산음료를 한 모금 마실 때마다)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는 평활근 고리인 하부 식도 괄약근에 의해 공기가 위에 갇히게 됩니다. 충분한 가스가 축적되면 반사 반응을 통해 하부 식도 괄약근이 가스의 일부를 입을 통해 방출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트림의 횟수가 점점 더 빈번해질 수 있으며 종종 몇 초 간격으로 또는 정상 기간보다 더 오래 지속됩니다. 의학계에서 최근에야 확인된 트림 장애의 특정 징후를 위상부 트림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상부 식도 괄약근의 팽창이 이완되고 입을 통해 방출되는 동안 공기를 위로 밀어 올리는 위장에 압력을 생성하는 다이어프램을 포함합니다. 위 트림과 달리 식도로 들어간 공기는 위에 도달하기 전에 즉시 배출됩니다.

이 현상에 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인 트림과 달리 위상부 트림은 생리적 문제가 아니라 심리적 문제에 가깝습니다. 과도한 위상부 트림의 대부분의 경우는 불안 장애 또는 식욕 부진과 같은 상태와 관련이 있으며 트림은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나 불안이 증가함에 따라 악화됩니다. 이것은 정신과적 또는 심리학적 방법을 통해 적어도 부분적으로 학습되지 않거나 달리 치료될 수 있는 학습된 행동임을 의미합니다.

 

 

위상부 트림의 원인


위상부 트림이 발생하는 심리적 이유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역학은 동일합니다. 횡격막 근육을 사용하여 식도로 공기를 끌어들여 빠르게 배출합니다. 그래서 이런 이유로 그것에 대한 정확한 의학적 요인이 없습니다. 반면에 위상부 트림에는 몇 가지 잠재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1. 공기 삼키기

트림을 하는 가장 흔한 이유는 먹고 마시는 정상적인 과정을 통해 무심코 삼킨 공기가 위에 쌓이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갇힌 공기가 충분히 축적되어 신체가 자연적으로 입을 통해 방출하거나 창자로 밀어내어 헛배부름으로 방출되도록 합니다.

 

2. 공기 연하증

공기연하증은 과도한 공기 삼킴을 수반하는 위상부 트림과 유사한 심리적 상태입니다. 그러나 공기 연하에서는 공기가 실제로 위장으로 들어가고 신체는 이를 삼킨 다른 공기처럼 취급합니다. 환자는 또한 때때로 헛배 부름과 팽만감에 대해 불평합니다.

 

3.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비교적 흔한 위장 질환입니다. 이것은 하부 식도 괄약근이 약해져서 닫히거나 제대로 닫히지 않기 때문에 자주 발생합니다. 위산과 부분적으로 소화된 음식이 식도로 올라가는 것 외에도 가스가 탈출하여 트림으로 입을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4. PPI 불응성 GERD

진행된 GERD 사례는 때때로 위산 생성을 줄이기 위해 양성자 펌프 억제제로 치료됩니다. 이러한 경우 중 일부에서는 PPI 치료에도 GERD가 지속됩니다. 이를 양성자 펌프 억제제 불응성 GERD라고 하며, 위 트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5. 반추 증후군

매우 드물지만 반추 증후군은 최근에 먹은 음식이 반복적으로 역류하는 상태입니다. 반추 증후군은 아직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지만 역류 사건이나 위상부 트림 중에 관련된 복부 수축의 종류에 의해 유발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위상부 트림의 진단

 

사람이 자주 트림을 경험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으므로 치료를 지시하기 위해 트림이 위 또는 위 트림인지 정확하게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상 병력 및 검사는 삼킴 곤란 및 기타 위장 문제를 배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상태(및 다른 많은 상태)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진단 도구 중 하나는 식도 임피던스 모니터링입니다. 고해상도 마노메트리라고도 하는 이 검사는 식도의 운동성을 관찰합니다. 식도 운동저하(식도의 정상적인 연동 수축량 감소)의 존재는 위 트림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위장병학의 또 다른 일반적인 진단 테스트는 ph- 임피던스 테스트 라고 합니다. 이 검사에서는 카테터 탐침을 콧구멍에 삽입하여 위장으로 주입합니다. 24시간 동안 기준선과 비교하여 근위 채널과 원위 채널 사이의 위와 식도에서 위산 역류의 강도에 대한 정보가 수집됩니다. 결과에서 위산 역류와 함께 과도한 트림 패턴이 나타난다면 이는 소화기 또는 식단 기반 원인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반면에 검사에서 위산 역류가 거의 나타나지 않으면 위산 트림이 더 가능성이 높은 설명임을 의미합니다.

 

위상부 트림의 치료


위상부 트림은 새롭게 인식된 상태이기 때문에 최선의 치료 방법에 대한 연구는 아직 제한적입니다. 이 시점에서 치료에는 신체적 증상을 치료하거나 불안 또는 기타 심리적 고려 사항을 통해 작업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다음은 사용 가능한 치료 방법 중 일부입니다.

1. 치료

위상부 트림을 경험하는 환자는 일반적으로 불안 장애, 강박 장애 또는 자발적으로(비록 무의식적으로) 공기를 섭취한 다음 트림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기타 정신 건강 상태도 있습니다. 인지 행동 치료와 언어 치료를 받은 환자들에게는 약간의 성공이 있었습니다.

 

2. 바클로펜

바클로펜은 일반적으로 근육 경련 문제의 치료제로 사용되는 GABA-B 수용체 작용제이지만 바클로펜이 위 트림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최근 증거도 있습니다.

 

3. 식단 관리

위상부 트림은 일반적으로 트림의 다른 원인과는 별개의 문제이지만 전체적인 트림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식단을 수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와 양배추, 콩, 밀기울과 같은 음식을 제거하면 트림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