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상 및 원인

코에서 담배 냄새가 나는 이유? 갑상선 문제일 수도

by lesserpanda123 2023. 4. 19.

코에서 담배 냄새가 나는 것 같습니까? 환후각으로도 알려진 판토스미아(Phantosmia)는 나이가 들면서 더 흔해지며, 40세 이상의 15명 중 1명이 이를 겪고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노화가 흔한 원인이지만, 환각 냄새는 근본적인 의학적 상태 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같은 내분비 장애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떨어지면 뇌하수체가 더 많은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을 방출하여 갑상선에 더 많은 갑상선 호르몬을 방출하도록 지시합니다. 그러나 갑상선 손상으로 인해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낮고 TSH 수치가 높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여기에서는 코에서 담배 냄새 등을 맡게 되는 후각 장애와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에서 담배 냄새가 나는 이유

 

후각 장애의 일반적인 원인

 

후각 장애는 사람의 후각 능력이 감소하거나 후각에 대한 인식이 변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맛있는 음식 냄새를 맡아도 좋은 냄새가 나지 않고 역겨운 냄새가 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머리 부상이나 질병, 특히 부비동이나 상기도 감염 후에 후각 장애가 발생합니다. 다른 원인은 노화, 흡연, 호르몬 불균형, 치과 문제, 항생제 또는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약물, 신경계 장애(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등이 있습니다.


코에서 담배 냄새가 나는 이유?

 

코에서 담배 냄새가 나는 이유는 환후각이라는 환각의 일종일 가능성이 있으며 건강한 사람들 사이에서 흔하게 나타날 수 있니다. 환후각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한 번 냄새가 나타나면 5~20분 동안 지속되며 저절로 사라집니다.

환후각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냄새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배 냄새, 썩은 음식 냄새, 불타는 냄새, 곰팡이 냄새


달콤하거나 짭짤한 냄새가 난다고 보고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은 하나의 환후각만 가지고 있지만 하나 이상 있을 수 있습니다.

코에서 나는 담배 냄새와 갑상선 기능 저하와의 관계

 

갑상선기능저하증은 후각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어떤 경우에는 이를 함께 억제합니다. 과거 한 연구에서는 원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의 미각 및 후각 기능을 조사했습니다. 티록신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환자의  40%가 냄새에 변화가 있었고, T4 치료로 모든 환자는 후각이 개선되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원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사람들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없는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냄새를 식별하고 구별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유 T3 수치는 TSH나 T4에 비해 후각 기능 장애와 더 강한 상관관계가 있었습니다.

보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TSH 수치가 높을수록 뇌가 냄새를 식별하는 데 더 오래 걸립니다. TSH 값이 실제로 높을 때 냄새를 식별할 수 없습니다.

 


코에서 나는 냄새를 없앨 수 있나요?

 

코에서 나는 냄새가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인한 것이라면 갑상선 호르몬 대체 약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T4 치료로 후각이 개선되는 것을 보았지만 모든 증상이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이미 갑상선 호르몬 대체 약물을 복용 중이고 불쾌한 냄새가 나는 경우 병원에 문의하십시오. 거기에서는 복용량이 정확한지 확인하기 위해 갑상선 수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