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와 불안은 신체의 자연적인 수면-각성 주기를 방해하여 밤에 잠들고 잠을 자기 어렵게 만듭니다.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감을 느낄 때 우리 몸은 코르티솔과 다른 스트레스 호르몬을 방출하여 우리의 마음과 몸을 경계하고 활동적으로 유지합니다.
이것은 긴장을 풀고 잠들기가 어렵게 만들 수 있으며 밤에 자주 깨게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와 불안은 마음을 진정시키고 편안한 수면을 취하기 어렵게 만드는 생각과 걱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이완 기술, 요법 또는 약물을 통해 스트레스와 불안을 관리하는 것이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유입니다. 그렇다면 잠을 잘 못 자게 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잠을 못 자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1. 원하는 것보다 일찍 일어나게 됨
의도한 것보다 지속적으로 일찍 일어나고 다시 잠들기 어렵다면, 이것 또한 불면증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낮 동안 피곤하고 기절할 수 있습니다.
2. 잠에서 깼을 때 피곤하거나 몽롱한 느낌
밤새도록 잠을 잤는데도 피곤하거나 몽롱한 느낌이 든다면 불면증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는 수면의 질이 좋지 않거나 수면이 중단되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3. 낮 동안 집중하거나 기억하기 어려움
낮 동안 집중하거나 기억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이는 불면증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은 인지 기능을 손상시키고 집중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4. 과민성 또는 기분 변화
불면증은 또한 기분 변화를 일으켜 짜증, 좌절 또는 기분 변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피로 또는 수면 부족으로 인한 뇌 화학의 변화 때문일 수 있습니다.
5. 불안 또는 우울감 증가
만성 불면증은 또한 불안이나 우울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은 신체의 스트레스 반응 시스템을 방해하고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증가시켜 불안이나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동기 부여 또는 에너지 수준 감소
동기 부여가 덜 되거나 평소보다 에너지 수준이 낮다면 불면증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은 호르몬 수치와 에너지 대사에 영향을 미쳐 동기 부여와 에너지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7. 식욕 증가 또는 체중 증가
불면증은 또한 식욕과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쳐 배고픔과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는 식욕 조절 호르몬에 영향을 주어 음식 섭취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8. 피로로 인한 사고 또는 실수의 위험 증가
마지막으로, 불면증은 피로로 인한 사고 또는 실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운전이나 중장비 작동과 같이 주의가 필요한 상황에서 특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9. 밤에 잠들기 어려움
피곤할 때에도 잠들기가 어렵다면 불면증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침대에서 뒤척이는 것, 안절부절못하거나 불안한 느낌, 계속 깨어 있는 생각이 급하게 드는 것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10. 밤에 자주 깸
밤에 여러 번 깨서 다시 잠들기 어렵다면 이 또한 불면증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각성은 통증이나 화장실 사용 필요성과 같은 신체적 불편 때문일 수도 있고, 빠른 생각이나 불안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