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 건강 정보

손바닥이 빨간 이유 12가지

by lesserpanda123 2024. 5. 15.
이 포스팅의 일부 위젯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종종 손바닥에 뚜렷한 발적으로 관찰되는 손바닥 홍반은 간경화나 간염과 같은 간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루푸스와 같은 자가면역 질환, 호르몬 변화 등 다양한 기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임상 증상입니다. 

 

임신이나 폐경 중에 발생하는 부작용, 특정 항생제나 심혈관계 약물을 포함한 약물 부작용, 심지어 육체 노동이나 정서적 스트레스로 인한 혈류 증가와 같은 양성 원인도 있는데요. 여기에서는 손바닥이 빨간 이유 12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손바닥이 빨간 이유
Image by Freepik


손바닥이 빨간 이유 12가지


1. 간 질환

간경변, 간염, 간암 등의 간 질환은 혈류 역학의 변화와 간 기능 장애로 인해 손바닥 홍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종종 알코올 중독, 바이러스성 간염 또는 기타 질환으로 인한 만성 간 손상의 결과인 간경변증은 혈액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간의 능력을 방해하여 간에 공급하는 혈관의 압력을 증가시키고 결과적으로 혈액이 대체 경로로 전환되게 합니다. 손바닥 피부를 포함하여 붉어짐이 발생합니다.

2. 호르몬 변화

 

호르몬 변동, 특히 에스트로겐 수치의 증가는 손바닥 홍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임신 중에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아지면 혈관이 확장되거나 혈관이 확장되어 손바닥을 포함한 피부로의 혈류가 증가하여 발적이 발생합니다. 마찬가지로, 폐경기 동안 에스트로겐 수치의 감소는 정상적인 혈관 기능을 방해하여 손바닥 홍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약물 부작용

특정 약물은 부작용으로 손바닥 홍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세균 감염에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아목시실린이나 에리스로마이신과 같은 항생제는 손바닥이 붉어지는 등의 피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이나 심장 질환을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캡토프릴이나 니페디핀과 같은 일부 심혈관 약물은 혈관 확장 및 그에 따른 손바닥 홍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자가면역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및 루푸스와 같은 질환은 신체의 면역체계가 실수로 조직을 공격하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 염증은 주로 관절에 영향을 주지만, 전신 염증은 피부를 포함한 다양한 기관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루푸스는 몸 전체에 광범위한 염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이는 피부과적 증상 중 하나로 손바닥 홍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간경변증

손바닥 홍반은 광범위한 흉터와 간 기능 상실을 특징으로 하는 진행성 간질환인 간경변증의 잘 알려진 임상 징후입니다. 종종 장기간의 알코올 남용 또는 만성 바이러스성 간염으로 인한 만성 간 손상은 간을 통과하는 혈류가 차단되어 측부 혈관이 형성되어 혈액이 손바닥을 비롯한 신체의 다른 부위로 방향을 바꾸는 상태인 문맥압항진증을 유발합니다. 빨갛게.

6. 간염

 

급성 및 만성 간염 감염, 특히 B형 및 C형 간염 바이러스는 간염으로 알려진 간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간 염증은 정상적인 간 기능을 방해하여 혈류 역학 및 혈관 확장의 변화를 일으키며, 이는 간염의 다른 전신 증상과 함께 손바닥 홍반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주로 관절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 염증을 특징으로 하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그러나 질병의 전신적 특성으로 인해 손바닥 홍반과 같은 피부과 증상을 포함하여 다양한 관절 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염증 매개 혈관 확장과 손바닥으로의 혈류 증가는 영향을 받은 개인에게서 관찰되는 발적에 기여합니다.

8. 루푸스

 

전신홍반루푸스(SLE)는 신체의 여러 기관과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복합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루푸스에서는 피부 침범이 흔하며 손바닥 홍반을 비롯한 다양한 피부 증상이 나타납니다. 면역 매개 염증과 혈관 확장은 루푸스 환자의 손바닥에서 관찰되는 발적에 기여합니다.

9. 정서적 스트레스

덜 일반적으로 인식되지만, 정서적 스트레스는 투쟁-도피 반응의 일부로 혈관 확장 및 피부로의 혈류 증가를 포함하여 신체의 생리적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스트레스로 인한 혈관 반응이 발생하기 쉬운 개인의 경우 손바닥 홍반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일시적이며 스트레스 요인이 감소하면 해결됩니다.

 

10. 임신

 

임신 중 호르몬 변화, 특히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의 상승으로 인해 혈관이 확장되고 피부로의 혈류가 증가하여 손바닥 홍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은 임산부, 특히 호르몬 변화가 더욱 두드러지는 임신 후기 단계에서 흔히 관찰됩니다.

11. 폐경

여성의 생식 기간이 끝나는 월경의 중단인 폐경은 호르몬 변화, 특히 에스트로겐 수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호르몬 변동은 혈관 기능에 영향을 미쳐 혈관을 확장시키고 손바닥을 포함한 피부로의 혈류를 증가시켜 폐경기 여성의 손바닥 홍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2. 진성적혈구증가증

 

진성적혈구증가증은 골수에서 적혈구가 과잉 생성되어 혈액량과 점도가 증가하는 특징을 갖는 드문 혈액 질환입니다. 혈액량이 증가하면 혈류가 느려지고 혈관이 확장되어 손바닥이 붉어지는 현상(손바닥 홍반과 유사할 수 있는 홍반사지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