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상 및 원인

비립종 생기는 이유 12가지

by lesserpanda123 2024. 3. 6.

비립종(복수형: 비립종)은 일반적으로 피부에 흰색 또는 노란색 돌기처럼 나타나는 작고 표면적인 낭종을 말합니다. 이 낭종은 직경이 약 1~2mm로 작은 경우가 많으며 얼굴, 특히 눈, 코, 뺨 주변에 흔히 발생합니다. 밀리아는 일반적으로 무해하고 통증이 없습니다.

케라틴(피부, 머리카락, 손톱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이 피부 표면 아래에 갇힐 때 낭종이 형성됩니다. 여드름 여드름과 달리 비립종은 염증이나 감염과 관련이 없습니다. 이는 신생아와 유아에게 더 흔하지만 모든 연령층의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비립종은 저절로 해결되는 경우도 있지만, 특히 지속되거나 귀찮은 경우에는 추출이나 레이저 치료 등의 절차를 통해 피부과 의사가 제거할 수도 있는데요. 여기에서는 비립종 생기는 이유 12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비립종 생기는 이유

 

비립종 생기는 이유 12가지

 

1. 표피 또는 일차 비립종

원발성 비립종은 종종 신생아에게 나타나며 정상으로 간주됩니다. 이는 자연적으로 각질이 제거되어야 하는 죽은 피부 세포가 피부 표면에 갇히는 것이 비립종 생기는 이유가 됩니다. 성인의 경우 일차 비립종은 태양 손상, 특정 피부 상태 또는 물집 부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2. 이차 비립종

이차 비립종은 화상, 수포 장애 또는 수술과 같은 피부 외상이나 부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또한 국소 약물, 특히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약물에 대한 반응이 비립종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3. 땀샘 막힘

일반적으로 열 발진으로 알려진 땀띠는 땀이 피부 표면 아래에 갇힐 때 발생합니다. 이는 땀관이 막혀 피부에 작고 투명하거나 흰색 돌기가 생길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태양 피해

 

장기간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가 손상되어 죽은 피부 세포가 축적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축적은 비립종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5. 무겁거나 폐쇄적인 화장품 사용

무겁거나 폐쇄적인 특정 메이크업 또는 스킨케어 제품은 죽은 피부 세포를 가두어 적절한 피부 각질 제거를 방해함으로써 비립종 발생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6. 스테로이드 크림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 특히 강력한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장기간 사용하면 죽은 피부 세포의 정상적인 탈락을 방해하여 비립종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7. 수포성 질환

수포성 유천포창과 같이 물집을 유발하는 상태는 피부가 물집에서 치유됨에 따라 비립종 형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8. 유전적 소인

 

일부 개인은 비립종 발병에 대한 유전적 소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은 피부 특성과 자연적인 각질 제거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9. 박피 또는 레이저 재포장

박피술이나 레이저 박피술과 같은 피부 시술은 다양한 피부 문제에 효과적이지만 치유 과정에서 피부 표면을 파괴하고 비립종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10. 희귀한 유전적 조건

가드너 증후군이나 Bazex-Dupré-Christol 증후군과 같은 특정 희귀 유전 증후군은 더 넓은 증상의 일부로 비립종 발생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11. 색소성 건피증

색소성 건피증은 자외선 노출로 인한 손상을 복구하는 피부의 능력을 손상시키는 희귀한 유전 질환입니다. 비립종은 피부의 치유 능력이 저하되어 형성될 수 있습니다.

 

12. 코메도제닉 제품 사용

 

모공을 막는 경향이 있는 코메도제닉 성분을 함유한 제품은 비립종 형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면포 생성 물질은 피부의 자연적인 각질 제거 과정을 방해하여 죽은 피부 세포가 축적되게 합니다.


비립종은 일반적으로 무해하지만 지속성 또는 관련 불편함으로 인해 적절한 진단과 적절한 관리 지침을 위해 피부과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